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578

롤은 정말 팀운빨 게임일까?

조회수 2,287댓글 0추천 -3

지금 이 순간에도 많은 사람들이 팀운 존망겜이라며 부르짖는다 정말 롤은 팀운빨 게임인가 고찰 해 보았다

뭐 고찰이라고 하기에도 좀 그렇긴 하다

먼저 팀운이 좋고 나쁘고를 결정하는건 뭐가 있을까 생각해봤다 딱히 깊히 생각하지 않아도 결론이 내려진다 크게 두가지 경우로

팀운이 좋은 경우에는 우리팀에 캐리해주는 티어가 상승하고있는 실력자가 있을경우 또는 상대팀에 티어가 내려갈 구멍이 있을경우

팀운이 나쁜 경우에는 위 경우의 반대인 경우

자세히 들어가자면 수 많은 경우가 있겠지만 그런 자세한 경우는 한판한판에 영향을 주긴하겠지만 한시즌에 적어도 100판이상 랭겜을 치뤄 티어가 결정되는 장기적인 요인은 아니라고 판단되어 제외하였다

정리는 이쯤 하고 위의 팀운이 자신에게 어떻게 적용되나 따져보자

가정을 해보자면

1.롤 솔랭유저 A가 있다 2.A는 자신 티어의 현지인이다

3.A가 솔랭을 한다면 A의 팀에는 현지인인 A와 현지인인지 티어가 오를 사람인지 내려갈 사람인지 모를 네명의 사람이 있다

4.상대팀에는 현지인인지 올라갈 사람인지 내려갈 사람인지 모를 다섯명이 있다

당연히 A의 팀 네자리와 상대팀 다섯자리에는 높은확률로 현지인으로 구성된다 당연히 낮은 확률로 A의 팀에는 실력자와 구멍이 배치될 4자리의 기회가 있고 상대팀에는 5자리의 기회가 있다

마스터티어 0% 다이아 0.02% 플레 2.49% 골드 10.22% 실버 32.38% 브론즈 43.59% 아이언 10.34% (출처는 opgg 통계)

우리나라 롤 유저의 실력은 위와같이 분포되어있다

만약 A를 골드라고 가정한다면 우리나라 티어분포를 보아 A의 티어인 골드에는 올라갈 유저(이하 실력자)는 플레(2.49%) 내려갈 실력의 유저(이하 구멍)는 실버(32.38%)로 현지인인 A제외 나머지 9자리에는 높은 확률로 현지인과 그다음 높은확률로 구멍 마지막으로 가장낮은 확률로 실력자가 배치된다

그렇다면 현지인을 제외하고 따진다면

A의 팀에는 현지인인 자신 제외 4자리의 기회가 있다 상대팀에는 5자리의 기회가 있다

실력자 배치보다 구멍 배치의 확률이 비교적 매우 크기 때문에 A의 팀에는 4자리의 구멍이 올 기회가 제공되고 상대 팀에는 5자리의 구멍이 올 기회가 제공된다

즉 랭겜을 돌리고 돌리고 돌리다 보면 자신이 현지인(A)이라면 게임을 망치는 팀운ㅈ망겜이라 외치게 되는 구멍은 결국 자신(A)의 팀보다 상대 팀으로 만난다는것을 유추해 보게된다

A를 골드라 가정하고 진행하였으나 실버, 플레, 다이아 또한 그 확률은 다르지만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브론즈의 경우는 반대로 상황이 역전된다 밑바닥 티어인만큼 구멍이 있을경우가 없어 현지인과 실력자의 경우만이 존재하는데 자신의 팀에는 실력자가 올 기회를 자신이 있으면서 한자리의 기회를 박탈당하기 때문에 브론즈라면 팀운 ㅈ망겜이라고 외쳐도 된다

결론을 내자면 자신이 실버 이상인경우 팀운 때문에 티어가 올라가지 않다고 억울해하지 않아도 된다 팀원의 똥 때문에 망하는것보다 상대팀원의 똥 때문에 이득보는경우가 더 많을테니 말이다 랭겜을 수백판 진행한 시점(자신이 실버 이상인경우)에서 자신의 승률이 50프로 미만이라면 자신이 구멍이지 않을까 진지한 고민을 해볼 필요가 있다

수많은 요인(패작, 대리기사, 버스듀오 등등)을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것이라고 무시하고 쓴 글이기 때문에 근거가 상당히 부족한 글 입니다ㅎㅎ 하지만 조금이나마의 신뢰도는 있지 않을까 심심풀이로 써봤습니다

심심해서 썼는데 폰으로 썼더니 힘들어서 오탈자나 맞지않는 문맥등의 검토는 못하겠어요ㅜㅜ

참고로 저는 만년 실딱이 입니다ㅜ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