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ptive Force: 적응형 능력치
롤공략 #10 [전체 위키 보기] [이전 글] [다음 글] 생각보다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아서
3줄요약 1. 스킬 계수가 AP라고 전부 마법 피해가 아니다 2. 평타라고 전부 물리 피해가 아니다 3. 스킬 설명창을 보자
AD? AP?
AD: 총 공격력 스텟 Base AD (기본 AD): 챔피언 기본 AD수치, 레벨업으로 증가합니다 Bonus AD (추가 AD): 아이템이나 스킬 등으로 얻은 AD *AD = 기본 AD + 추가 AD
AP: 주문력 초기값 0입니다
모데 Q의 1.2 추가 AD 계수가 그렇게 큰 버프가 아닌 이유입니다 AD템 또는 궁극기 스텟 훔치기로만 효과를 받을 수 있죠
피해의 종류
피해의 종류에는
물리 피해 마법 피해 고정 피해
가 있습니다
물리 피해는 방어력, 물리관통력, 물리 피해 흡혈,물리 피해 보호막의 영향을 받습니다
마법 피해는 마법저항력, 마법관통력, 마법 피해 흡혈, 마법 피해 보호막의 영향을 받습니다
고정피해는 방마저를 무시하며 데미지 감소 (탈진 등)의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기본 공격
기본 공격은 보통 10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는 조정된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갈리오 패시브
니달리 Q
사일러스 패시브
등
또한 요네 패시브나 카밀처럼 반은 물리, 반은 마법 또는 고정 피해를 입히게끔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화: 포탑 대상 기본 공격
포탑에게 기본 공격을 하면 (100% AD + 60% AP)의 피해를 주는데,
만일 100% AD > 60% AP일때: 물리 피해로 들어갑니다
만일 100% AD < 60% AP일때: 마법 피해로 들어갑니다
베이가 같은 극 AP딜러가 후반에 포탑 철거가 빠른 이유입니다
스킬
스킬의 계수나 챔피언에 상관없이 스킬 설명창이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면 마법 피해, <~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면 물리 피해입니다
적응형 능력치
적응형 능력치의 AD/AP 여부는 챔피언의 현재 아이템 스텟에 따라 결정됩니다
만일 추가 AD가 AP보다 높다면: 적응형 능력치는 AD로 판정되어 [0.6 x (적응형 능력치)] 만큼의 추가 AD를 얻습니다
만일 AP가 추가 AD보다 높다면: 적응형 능력치는 AP로 판정되어 [1 x (적응형 능력치)] 만큼의 AP를 얻습니다
만일 둘이 같다면: 챔피언 별로 지정된 타입을 따릅니다
ex) 유미 = AP, 파이크 = AD
단, 메자이 같은 아이템의 효과나 베이가 패시브처럼 </Passive effect/>로 얻은 스텟은 계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단, 스테락과 라바돈으로 얻은 스텟은 예외로 계산식에 포함됩니다)
적응형 피해
공격의 데미지에 관여하는 AP/AD의 수치에 따라 피해의 종류가 결정됩니다 만일 같다면, 기본 설정된 값을 따릅니다
ex)
감전
(70~240 + 5% 추가 AD + 10% AP) 데미지의 적응형 피해를 입힙니다
이때 5% 추가 AD ≥ 10% AP 일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5% 추가 AD < 10% AP 일때: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여담
AD: Attack Damage의 약자 AP: Ability Power의 약자 아칼리는 기본 적응형 능력치가 A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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