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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지하게 바루스는 AP미드가 훨씬 좋은것같다(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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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하면서 느낀점, 잡글이 매우매우 많아요 글 마지막에 룬 아이템 스킬 요약 써놓음) image 티어는 플3. 플3이 절대 높은 티어 가 아니지만 중요한점은 바루스를 원딜로 썼을때는 골드 수문장이었다 또한, 바루스의 승률조차 55퍼로 평범한 수준인데, 이것도 중요한 점이 image

골드4에서 원딜로 바루스 굴렸을때 극한의 승률을 보여줬고, 플레에서4~3 미드 AP 바루스를 하면서 끌어올렸다. 5단계높은티어에서 2배(?)에 가까운 승률을 보여준다.또한 최근 30판 미드 바루스는 평점이 3점 정도다.(원래는 매우 처참했다)

작성자 개인의 통계일 뿐이지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고, 실제로도 훨씬 좋다고 느껴서 공략 써보겠다

1.룬세팅(글 존나 깁니다 마지막에 요약있어요)

메인룬 - 칼날비 : 다른계정과 일반게임등을 동원해 모든 룬을 다 써봤다. 여진과 빙결강화 수호자빼고 다 써봤다. 이 결과 그나마 후보가 치속,칼날비,유성,선제공격 4개였다.

칼날비를 선택한 이유는 아무래도 라인전이다. 결의룬과 조합하기에 더 큰 시너지를 낸다. 1렙부터 패시브 터트리고 평평큐평이나 평평평큐같은 간단한 콤보를 박는데,적이 트타가 아닌이상 무조건 날먹으로 피40퍼 뺀다.(난 뼈방패로 1렙딜을 엄청 흡수한다. 적도 뼈방이면 미리 빼고 딜교하자) 1렙딜교 깡패한테는 딜교 안당해주는게 국룰인데 미드에 바루스 1렙딜교는 당연모른다. 이후 근접챔이 딜교를 걸어와도  칼날비로 침착하게 스택돌리면 딜교손해는 잘 안본다. 뼈방패 켜져있으면 무조건 딜교 압살이다 지배 하위룬도 상당히 어울리고, 궁이 빠진 한타에서 칼날비를 활용해 빠르게 스택을쌓고 적 근접챔을 역관광하는 그림도 많이 나온다. <지배하위룬> ㅡ피의맛 ㅡ사냥의증표,좀비와드,시야수집 셋 중 취향. 원래는 유령포로를 활용하여 시작할때 적 정글에 박고 공격력을 획득하는 플레이를 자주했는데 요새 그림자검때문에 유령포로 생성이 어렵다. 쓰려면 그림자검 없는판에 쓰는걸 추천 보사OR영사OR궁사 - 취향 보사 ㅡ 걍 무난하지만 로밍챔이나 정글에비해 효율이 떨어진다. 영사 ㅡ 루덴을 연구할때 많이 갔다. 영사가 있다면 유령포로 생산과 시야확보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 궁사 ㅡ 무난하게 좋다 궁극기가 핵심인 AP바루스이기에 궁사를 쓰는 중이다.

<보조룬 결의 OR 마법>

<결의> 뼈방패 ㅡ 일단 결의를 선택하는 이유.자신의 뼈방패 쿨을 확인해가면서 칼날비 딜교하면 못이길 적이 없다. 1렙부터 딜교의 핵심이며 한타에서도 크게 나쁘지 않은룬 철거 ㅡ 라인 주도권을 얻었을때 큰 효율을 보임. 적 미드가 로밍간걸 따라갈수가 없어서 타워링할때나 솔킬이나 집보내고도 좋고 은근 유용한 활용법은 적을 풀발 시킨다는 것이다. 라인전을 완전히 압도해서 적이 타워에 박혀있는데 원딜이 철거스택을 터트릴려고한다?? 십궁팔구 철거스택1~2개 남았을때 자신의 생존기 까지 써가면서 딜교 박는 경우가 생긴다. 이건 정말 빅데이터다(플레에선 그렇다) 이때 준비된 콤보로 적을 죽이면 적은 박힌 라인과 더불어 손해가 매우 커진다.

철거가 싫으면 과잉성장 들면 된다.

<마법> 절대집중,폭풍의결집 ㅡ 보통 결의를 들지만 상대가 포킹 지박령 메이지면 든다. 짜피 뼈방패는 툭툭때려서 빠지고 철거도 터트릴 기회가  적다 이에 절대집중과 폭풍의결집으로   AP를 극한으로 올려버리는걸 선택한다. 이경우 3코어도 그냥 무조건 라바돈 박아버린다. 내셔또한 AP가 높아서 이 세팅으로 3코어면 5~600의 주문력을 얻는다. 대신 초반에 좀 안정성이 떨어지고 폭풍의결집 특성상 최소20분은 기다려야 효율이 나온다.

<탈락한 메인룬> 1.치속 ㅡ 뭐 무난했지만 라인전이 너무 약했고, 정밀 하위특성이 썩 마음에도 안들었다. 물론 내셔 광전사만으로 치속과 패시브가 발동되면 매우 높은 공격속도가 나오며 지속딜이 나왔지만, 이 공속덕분에 못잡는 적 녹였다! 라는 상황도 별로 안나오고 사거리증가 덕을 본 상황도 적었다.

2.유성 ㅡ 궁WQ 에 힘을 실어주고 하위룬도 극한으로 AP를 챙길수 있게 해준다. 초반 E스킬을 2개정도 투자하여 계속 유성을 날릴수도 있다. 근데 라인전이 칼날비에 비해 너무 약하다. 그게 너무 큰 단점이다.

3.선제공격 ㅡ 얘는 진짜 궁WQ원툴이다. 맞는다면 유성을 넘는딜과 엄청난 돈이 들어온다. 근데 라인전 진짜 개약한거 같다. 하위룬도 조합하기 애매한 것 같다.

<아이템> 선템 ㅡ 도란검. : 초반 1,2렙 올인킬각에도 매우 좋고 상대방이 내가 AP인지 AD인지 혼동을 준다.(이덕에 상대가 귀환하고 천갑옷을 사올때가 있다.) 당연히 초반엔 주문력보다 공격력이 잘받고, 모든피해흡혈도 좋다. 가끔 상대미드 카사딘 나오면 수확의 낫을 살 때도 있다.

신발 ㅡ 마관신. : 신발의 선택지는 어쩌면 다양하다. 근데 벨트갈꺼면 마관신가자. 균열이나 부여왕등을 가고싶다면 다른 신발도 괜찮은 효율을 낸다. 바루스 아무리 AP템가도 물리딜이 높지 않냐고 할 수 있는데 딜량 4만정도기준 물리딜은 6천정도로 나온다. 이또한 대부분 초반 라인전딜이다.게임이 흐를수록 마법딜이 주를 이룬다.

1코어 ㅡ 마법공학벨트 어쩌면 이 공략의 핵심이다. 게임 하다 보면 팀원이 마법공학 벨트 핑 찍을때도 개많다.(좋은뜻으로든 나쁜뜻으로든) 벨트 가는 이유는 1.마법 공학 교류 발전기가 하위템 으로 존재한다. 라인 주도권을 가진 상태에서 체력 150의 가치는 정말 엄청나다. 또한 라인전이 반반일때 멀리Q 로 교류 발전기와 피의 맛을 같이 터트리며 사리다 보면 없던 킬각을 만들어낼 수 있다. 2.벨트 사용 효과가 의외로 잘 어울린다. 잘 큰 상태에서 이는 더 또렷이 나타난다. 또한 다른 메인룬과 달리 벨트와 칼날비는 너무나도 잘어울린다. 만만한적은 앞벨트 평평평+WQ로 원콤 내는 경우가 많다. 그 만만한 적은 내가 앞벨트 쓰면 궁피하려고 요리저리 무빙하는데 칼날비 평평평 맞고 아 좆되었다 라고 생각 할 때 WQ로 죽이면 된다. 회피기로 쓰이는 경우도 물론 좋다. (사실 이게 핵심이다. 벨트쿨은 돌풍보다 훨씬 짧아서, ) 3. 다음 아이템 조합이 자유롭다. 일단 벨트 자체마관과 신화패시브 마관덕에 마관신과 그림자불꽃과 시너지를 잘낸다. 체력도 제공하며 앞대쉬를 할 수 있는 특성상 존야나 밴시의 조합도 좋다. 4.초반 개깡패템이다. 이건 부정하기 힘들다. 빨리 띄우면 띄울수록 사기성은 더욱 증폭된다.초중반 소규모 합류 싸움에서 엄청난 위력을 낸다. 가끔씩 가는 로밍에서 가장 좋은 효율을 보인다.

벨트의 단점 1.액티브 딜은 당연 가장 낮은편이다. 근데 이건 크게 아쉽다고 느낀 적이 없다. 2.(★★★★★★)팀원들이 지랄한다. 미드바루스 픽하면 (바텀에서) 주로 거친 표현이 나올 때가 있는데, 픽창 에서 거친 표현 한 사람은 벨트에도 거친 표현을 할 확률이 높다. 그리고 겜 지고 있거나 라인전 졌을때는 벨트가 대역죄인이 된다. 이경우 실제로도 벨트의 성능이 발현되기 힘드며 아주 거대한 욕을 먹으니 주의. 근데 사실 뉴메타픽으로 뉴메타 아이템 가는데 지고있다? 그러면 내 잘못 맞다. 대부분의 사람들 시선으로는 다리우스로 갑자기 원딜픽 하더니 선템 부여왕 가고 똥싸는것과 같은 상황일것이다.

<탈락한 신화템들> 연구를 하면서 정말 많은 신화템을 가봤다.AP템을 올리되 크라켄 ,돌풍, 철갑궁도 가보고 루덴,균열,밤수,만년서리,부여왕 다 가봤다. 서리불꽃 건틀릿도 가보고 제국의 명령 솔라리도 연구해봤다.

그중 후보는 벨트,크라켄(평딜위주),루덴, 균열,만년서리가 남았다.

1.크라켄 ㅡ 사실 이건 평타딜러인데 AP딜도 챙기는거다. 원딜로 갔을때 더 어울릴듯 하다. 템트리는 크라켄 - 구인수 - 내셔 - 존야 -밴시 이런식이다. 나쁘진 않았으나 미드로 쓸 이유는 없었다.

2.루덴 ㅡ 궁WQ 근본콤보가 아주 강력해진다. 1코어 무라마나를 조합할때의 시너지도 낼 수 있었다. 하지만 칼날비와 잘 맞지 않았고 유성이나 선공으로 바꾸면 정말 궁WQ원툴밖에 없다.(라인전 쓰레기 된다.) 또한 제라스 처럼 스킬을 쿨마다 쓰는것도 아니고 도트딜로 루덴쿨을 줄일 수단도 없다. 영리한 사냥꾼으로 쿨을 줄여 사용도 해봤으나 그닥이었다. 루덴의 장점중 하나는 높은 마관인데 벨트 마관과 똑같다. 마나600덕에 마나걱정이 없는것도 아니다. 마나템 마나특성 하나도없이 마나오링은 안났다. 1코어 루덴은 정말 미친듯이 쓰레기다. 그러면 1코어 내셔를 선택해야 하는데, 1코 내셔는 안정성이 극히 떨어지며 1코 벨트에비해 정말 약하다.

3.균열 ㅡ 한국섭은 표본이 없지만 전세계적으로 AP바루스 근본은 균열로 통한다 하위템 흡수의 시선이 초반 라인전에서 좋은 성능을 내고, 흡혈을 얻을 방법이 적은 바루스가 엄청난 피흡을 보여준다. 의외로 균열은 표기되는 데미지 증폭량이 매우매우 높다. 딜 5만넣은판이 있었는데 그때 균열딜이 7000대였다(균열을 위해 악마의포옹을 갔었다.) 하지만 마관시너지를 비교적 못낸다는 점과,기동성 부족,궁WQ 근본 콤보가 실패할때가 자주 생긴다는 단점이 크다. 근본 콤보로 적을 못죽이는건 정말 큰 단점이나, 균열이 지속 싸움 체급을 매우 늘려 주는건 변하지 않는다. 균열을 갈때는 균열 내셔 이후 존야나 구인수를 추천한다. 혹은 신발도 닌탑 헤르메스나 공속신도 고려할만하다.

4.만년서리 ㅡ 이건 상대 한무 속박으로 꼴받게 할 때 좋았다 스탯도 뭐 가성비 좋고 근데 그뿐인거같다

<전설템> 2코어 ㅡ 내셔고정. 내셔는 일단 스탯이 너무 사기적이다 주문력100 공속50. 바루스 패시브는 추가 공격속도 계수가 높은데, 템 하나로 공속50을챙겨 정말 높은 공속을 더 얻는다. 내셔가 없으면 라인클리어가 불가능해진다. 그렇다고 고유효과가 구린가 그것도 아니다. 내셔와 W를 합치면 평타한방이 0.5AP인데, 이게 낮은 수치가 아니다. 다이애나 패시브가 3타때 0.5AP고 내셔를 산 케일 평타가 0.4AP,화염파 터지면 0.6AP이다. 평타로 딜을 하라는게 아니라, 스택을 빨리 쌓게 해주고 스택 쌓는 요소인 평타딜도 꽤 챙기게 된다는 거에 의미가 있다.

3코어 ㅡ 라바돈 OR 그림자불꽃 OR 밴시 OR 존야 여기서 부턴 상황봐서다. 상대 마저가 낮은 물몸 조합은 그림자불꽃의 마관과 체력이 큰 도움을 준다. 상대 조금이라도 탱탱한애가 한둘이라도 있으면 라바돈 박는게 좋다. 밴시 존야는 상대 암살자 따라 올리고 무난히 잘컸을때는 초시계 라바돈트리가 무난하다.

풀템 이후에 마관신을 팔고 다른 메이지 전설템을 가도 딜량은 거의 동일하거나 줄어든다. 연습용 봇 가지고 체력과 방마저를 후반기준으로 여러번 콤보를 써봤는데, 마관시너지가 줄어서 오히려 약해지는 모습이 보였다. 안그런템은 공허의지팡이나 평타섞은 리치베인 인데, 특히 공허의 지팡이는 기동성 책임 절대못진다.

상대를 아주그냥 궁한방에 보내고 아군 미아핑 수집하는 악취미가 있다면 벨트 ㅡ 내셔 ㅡ 그림자불꽃 ㅡ 라바돈 ㅡ 지평선의 초점을 가주자.

장신구는 상황따라 렌즈나 망원으로 바꾸는걸 추천한다. 난 플딱이라 잘 모른다 사실.

3.스킬 바루스는 AP든 AD든 스킬 선마가 선호도에 따라 바뀐다. 이 또한 다 해봤다.. 유성을 필두로 E선마하거나 E3 Q5 하거나 W선마 구인수 내셔 이런 뻘짓도 여러번 해봤다 결국은 Q선마가 가장 낫다.이후 W선마한다. W선마 하는시점에 내셔가 완성되므로 추가딜이랑 스택딜도 잘낸다. E스킬이 레벨당 쿨감이 높아서 스택을 터트리는 양은 많을 것이다. 근데 E선마 안해서 스킬 못 돌려서 손해 봤네 이런경우는 크게 없었다.레벨당 둔화율도 딱히.. 선공 루덴 바루스할거면 QEW하자

4.기타 꿀팁 ㅡ 자신이 갱 잘 당해주고 박는 스타일이면 절대 하지 말자.  카운터가 갱인 챔프들 공통점이기도 하다. 난 갱당하는게 너무 싫어서 조심하려고 노력한다. 딱봐도 미드바루스 갱킹 마렵게 생겼기 때문

ㅡ 궁을 한타때 맞춘 다음 무조건 처음 맞은 대상한데만 WQ를 쓸 필요는 없다. 난전중엔 바루스 궁 전염을 피하기 힘들때도 많다. 전염될때도 맞는 딜과 스택이 똑같이 들어간다. 전염대상이 전염 될때까지 기다렸다가 좀 더 중요한 대상을 원콤내는것이 좋다. 예시로 상대 블리츠크랭크가 바루스 궁을 맞았는데  딱보니 옆에있던 잘큰 루시안이 전염된다 = Q차징하고 기다리다가 루시안을 쏘는게 무조건 맞다.

또한, 3명이상 전염되었을때는 각도를 맞춰서 여러명 3스택 WQ를 맞춰보자 한타 무조건 터트린다. 제드가 한타 에서 궁 3번쓰면 그 한타 당연히 이길거다. AP바루스도 궁WQ광역으로 맞추면 한타 이긴다. 그만큼의 파괴력이다.

ㅡ 밴은 야스오 OR 이렐리아. 내가 선픽이라 일단 박았는데 둘중 하나 뜨면 닷지가 속편하다 내가 후픽이면 바루스는 잠시 접어두자. 카운터 픽으로 후픽 해주자

ㅡ 이 공략 보면 라인전 주도권이 있을 때나 잘컸을때를 가정하고 적은게 많다. 근데 진짜 라인전 개쌔서 그렇다. 최근 30게임 미드바루스 라인전 성적이 (YOUR.GG 플래티넘 미드라이너와 비교)

라인전 - 6.19 (상위12프로) 솔로킬 - 3.82 (상위 0.5프로) 15분 골드차이 - 610 (상위 15프로) 인데, 중요한점은 나 미드 1도 할 줄 모르고 바루스도 원래 개 죽쑤고있다가 이정도 지표를 낸거다. 플레에서 지표 괜찮은건 큰 근거가 아니지만, 난 원래 연구전에 골드4에서 바루스로 승률34퍼 나오던 사람이었다.. 갑자기 실버1 유미 원챔이 미드 가더니 며칠만에 높은 승률로 라인전 부수면서 플레 찍어왔다고 생각해보자

그리고 지표보고 드는 생각은, 난 미드에 대한 운영이나 라인전 상성을 아예모른다. 평소 탑이나 정글가기때문. 초반 라인전 리드하고 솔로킬내도 후반에 적보다 시에스나 레벨 밀릴때가 많다. 그러면 미드 상성 알고 운영할 줄 아는 사람,혹은 정글이랑 듀오하는 사람이 AP바루스로 숙련도를 쌓으면 더 발전가능성이 있지않을까 라는 망상이 든다.


<요약> 1.룬 주룬: 지배 칼날비 피의맛 취향 (무난한건 사냥증표) 궁사

부룬:결의 OR 마법 뼈방패          절대집중 철거    OR     폭풍의결집 ㅡ 대부분의 경우 결의를 선택하고 상대가 지박령 수성 메이지면 마법

2.아이템 1코어 ㅡ 마법공학 벨트고정 2코어 ㅡ 내셔고정 3코어이후 ㅡ 존야 OR 밴시 OR 라바돈 OR 그불 무난한건 초시계 라바돈 OR 라바돈 신발은 마관신

3.스킬 QWE선마. 1렙부터 스킬찍는순서도 QWE 루덴이나 선제공격등을 들 때는 QEW

4.하고싶은말 플3이 높은티어는 아니지만 골드4끝자락에서 개죽쓰던 바루스가 미드AP로 바꾸고 높은승률로 플3까지 왔다 사실 바루스는 미드AP챔이 정석 아닐까? 라는 상상좀 해봄 바루스 유저들 파이팅 라바돈의 죽음모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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