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리그오브레전드

온라인 428

[7월 1주차] 주간 챔피언 뉴스: 25.12 패치와 25.13 패치 비교 🤖

조회수 3,165댓글 0추천 13

oddin_n_roong_21  🗓️ 패치 비교 기간

  • 25.12 패치: 2025/06/11 ~ 2025/06/24
  • 25.13 패치: 2025/06/25 ~ 2025/06/29

📊 분석 대상

  • 랭크 구간: 에메랄드 이상

선정 기준

  • 승률, 픽률, 밴률 데이터를 분석해 눈에 띄게 상승하거나 감소한 챔피언을 선정합니다.

💡이번주 주목할 챔피언

  • 눈에 띄는 버프 챔피언: 니달리 → Q 최대 피해 200%→225%로 ‘창 맞으면 드래곤도 두발로 뛰어 도망’! 승률 +2%p·픽률 +1%p 상승, 사냥감을 찾아 정글 메타 최상위로 점프! 🐱‍👤✨
  • 눈에 띄는 너프 챔피언: 요릭 → 기본 방어력 ‑3으로 “무덤 파다 내 무덤”… 승률 ‑1.86%p·픽률 ‑0.98%p 급락, 미니언에게도 밀리는 처량한 묘지기 신세 🪦💀


TOP

image.png 이렐리아 요릭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이렐리아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67% → 51.62%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74% → 5.15%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3.65% → 4.08% 증가를 보였습니다. 이렐리아는 K/D/A(6.10/6.89/3.86 → 6.33/6.91/3.90), 골드(12,599 → 12,662), 연속 처치(2.74 → 2.81), 피해 흡수(31,538 → 31,881) 등 주요 지표가 모두 소폭 향상되었으며, 25.13 패치에서 기본 지속 효과 중첩당 공격 속도 상향(7.5~25% → 10~25%)이 적용돼 교전 효율이 높아진 것이 승률 상승의 핵심 요인으로 판단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요릭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89% → 49.03%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44% → 3.46%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3.96% → 2.79% 감소를 보였습니다. 요릭은 K/D/A(4.16/4.90/4.14 → 4.14/4.85/4.18)와 피해 흡수(30,980 → 30,608)가 큰 변화 없이 유지됐으나, 골드 수급(12,089 → 11,941) 감소와 너프된 기본 방어력(39 → 36)이 겹쳐 라인 유지력이 떨어지며 승률이 크게 하락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JUNGLE

image.png 니달리 바이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니달리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8.67% → 50.67%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97% → 5.99%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69% → 0.72% 증가를 보였습니다. 니달리는 25.13 패치에서 Q ‘창 투척’의 거리 비례 최대 피해가 200%에서 225%로 상향돼 체력이 낮은 적을 마무리하기 쉬워졌습니다. 이 버프로 갱킹 및 오브젝트 교전 기여도가 높아져 K/D/A(7.06/4.91/7.34 → 7.21/4.95/7.34), 골드(11,634.4 → 11,729.6), 연속 처치(3.76 → 3.83), 피해 흡수(34,742.6 → 34,772.8) 지표가 모두 상승했고, 결과적으로 승률 2.00%p, 픽률 1.02%p가 늘어 메타 중심으로 부상했습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바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9.07% → 48.03%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8.46% → 7.82%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98% → 0.83% 감소를 보였습니다. 바이는 25.13 패치에서 기본 지속 효과 ‘폭발 보호막’ 흡수량이 최대 체력의 14%에서 12%로 줄어 생존력이 약화됐습니다. 보호막 하향으로 정글 교전과 다이브 성공률이 떨어져 K/D/A(6.06/5.35/8.20 → 5.95/5.39/8.02), 골드(11,373.5 → 11,263.2), 연속 처치(3.12 → 3.02)가 모두 감소하며 승률 ‑1.04%p, 픽률 ‑0.64%p가 하락해 우선순위가 크게 내려갔습니다.


MID

image.png 흐웨이 트위스티드 페이트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흐웨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14% → 51.10%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4.30% → 4.76%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56% → 0.55% 감소를 보였습니다. 흐웨이는 K/D/A(5.16/5.32/7.35 → 5.24/5.34/7.28), 골드(11,395 → 11,414), 연속 처치(2.66 → 2.70) 지표가 전반적으로 개선되며 팀파이트 기여도가 높아졌습니다. 버그 수정으로 스킬 안정성이 높아진 효과가 시너지를 내며 포지션 경쟁력까지 끌어올린 것으로 분석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트위스티드 페이트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2.24% → 51.24%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8.78% → 16.04%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7.27% → 8.08% 증가를 보였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는 K/D/A(4.44/5.28/8.41 → 4.39/5.28/8.45) 및 연속 처치(2.26 → 2.24)가 정체된 가운데 25.13 패치에서 R–운명 재사용 대기시간이 160/130/100초에서 170/140/110초로 증가한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기동성 저하로 로밍 효율이 떨어지며 전술적 가치가 낮아졌고, 이에 따라 승률과 픽률이 모두 하락하고 밴 비율은 상승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ADC

image.png 시비르 세나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 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시비르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2.64% → 52.73%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8.36% → 13.16%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0.61% → 1.90% 증가를 보였습니다. 시비르는 K/D/A(5.72/5.31/8.21 → 5.70/5.33/8.30), 골드(12,450 → 12,413), 연속 처치(2.82 → 2.80) 등 교전 지표가 안정적으로 유지된 가운데 대형 한타 중심 메타에서 강한 파밍·웨이브 클리어와 전투 지속 화력이 재평가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팀 파워스파이크 도달이 빨라져 활용도가 높아졌으며, 그 결과 픽률·밴률이 급등했습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세나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57% → 50.36%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11.79% → 7.74%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5.90% → 2.98% 감소를 보였습니다. 세나는 K/D/A(4.90/4.98/10.78 → 4.93/5.04/10.80), 골드(11,582 → 11,536) 등 전투 능력은 큰 변화가 없었으나, 25.13 패치에서 ‘안개 망령 적중 시 효과 소모’ 버그가 수정되며 파밍 템포와 순간 교전능이 상대적으로 약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원딜·서포트 양 포지션에서 우선순위가 떨어져 픽률·밴률이 동반 하락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SUPPORT

image.png 세나 파이크  지난 일주일 전 대비 이주일전 데이터를 기준으로 할 때 지표 증감이 상승한 세나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47.37% → 49.37% 증가,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3.07% → 3.26% 증가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5.40% → 2.63% 감소를 보였습니다. 세나는 K/D/A(2.88/5.99/12.41 → 2.93/6.10/12.38), 골드(9,308 → 9,337), 연속 처치(1.30 → 1.33), 피해 흡수(20,980 → 21,331) 등 핵심 지표가 고르게 개선되며 승률이 2%p 올라 메타 적응력을 증명했습니다. 25.13 패치에 직접적인 변경은 없었지만 서포터 교전 구도에서 원거리 화력과 유지력을 모두 제공하는 강점이 부각된 결과로 풀이됩니다.

반면에 지표 증감이 하락한 파이크 챔피언의 평균 승리 비율은 50.45% → 49.23% 감소, 평균 플레이 비율에서는 6.09% → 5.94% 감소를 기록했고, 평균 밴 비율에서는 4.41% → 4.42% 미세 상승을 보였습니다. 파이크는 K/D/A(6.04/6.97/9.49 → 6.03/7.04/9.37), 연속 처치(2.64 → 2.59), 피해 흡수(20,831 → 20,885)가 전반적으로 소폭 악화되며 경기 영향력이 줄어든 모습입니다. 25.13 패치에 변화가 없었던 만큼 암살형 서포터가 팀 전투 중심의 현 메타에 밀려난 결과로 판단됩니다.

댓글